GAME ENGINE의 변화

‘게임엔진’ 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것은 무엇인가요? 게임엔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단순히 ‘게임을 만드는 도구’ 정도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사실 그렇게 틀린 말도 아닙니다. 게임 엔진이란 기본적으로 게임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제작된 '저작 프로그램'을 뜻하는 말이니까요. 

그렇지만 게임엔진은 이제는 게임 제작을 넘어, 비주얼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새로운 미디어 저작 프로그램을 상징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예전의 게임엔진들은 낮은 수준의 그래픽 표현능력과 느린 속도, 다루기 어려운 기능들로 요약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통적인 고급 3D 영상 제작에 사용되는, 가장 품질이 높고 중요하지만 가장 구동하기 힘들었던 기능 중 하나인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빛을 추적하여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내는 기법)'과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도구들이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했던 ‘렌더링(rendering)’ 과정을 게임엔진이 실시간으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에 큰 충격을 주고 있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게임엔진은 이제 게임 뿐만이 아닌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의료 , 교육 등 모든 분야에 사용 가능한 만능 인터렉티브 저작툴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청강 게임과 게임엔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은 이미 게임엔진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미리 인지하고, 어느 교육기관보다 빠르게 게임엔진 교육을 정규 교과 과목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양대 게임 엔진인  'Unity3D' 를 개발한 Unity Technologies 와 'Unreal Engine' 의 개발사인 Epic Games 에서는 청강대 게임스쿨의 높은 수준의 교육내용과 학생들의 독보적인 게임제작 결과물에 주목하였습니다. 이에 지난 2017년 Unity사와 청강대는 상호간 최상위 레벨의 글로벌 파트너십 프로그램인  ‘COE( Center of Excellence)’를  국내 최초로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다음해인 2018년 Epic Games사와는 '언리얼 엔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연이어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 Unity사와 체결한 국내최초 글로벌 파트너십 > 


이러한 교육 지원에 힘입어 청강 게임콘텐츠스쿨의 학생 작품이 최근에는 전 세계 대상의 게임 플랫폼인 스팀(STEAM) 에 출시되기도 하였는데요. 2018년도 청강게임스쿨 졸업 작품이었던 [피보(PIVO)]가 최근 스팀으로 출시하여 관심을 받고 있고, 게임스쿨 앱게임 제작 프로젝트 과정에서 만든 [잭과 콩나무: 숨겨진 이야기] 도 곧 출시될 예정으로 스팀 사전 페이지가 열려 있는 상태입니다.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최신 기술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 교육으로 언제나 앞서 나가고 있는 청강 게임콘텐츠스쿨, 앞으로의 행보도 더욱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스팀(STEAM)에 출시한 청강게임 졸업작품 피보(PIVO) > 



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